일상/팁 Tip

한국사능력검정시험 39회 고급(2급) 합격 후기와 공부방법(10일, 약 40시간)

BoBooBoo 2018. 6. 17. 00:10
반응형

1급을 노리고 시작했지만 65점으로 2급 합격... 2문제만 더 맞았어도 1급 ㅠㅠ.

10일 40시간 정도 공부했으니 여러 후기들을 보면 알겠지만 절대적 공부량이 부족했으니 1급을 실패한 것 같다. 기회가 되면 다시 응시해서 1급을 따야겠다.

공부한 내용과 방법에 대해 적어본다. 책도 안샀고, 무료로 공부했다.

 

1. 이투스 최태성 별★별 한국사능력검정 대비 특강 상, 하 40강 [완강] (약 30시간)

2. 이투스 최태성 당일치기 한국사능력검정 시험 대비 특강 10강 중 6강 (약 4시간)

무료강의다. 이투스 사이트에 가서 회원가입만 하면 신청해서 들을 수 있다. 교재 없이 강의만 듣고 다 받아썼다.

짬을 내서 공부하려다보니 모바일로 동영상을 봤다. 40강짜리 인강과 당일치기 10강 강의 중 6강을 봤고 1.4~1.6배속으로 필기하면서보니 대충 30시간정도 걸린 것 같다.

초반 3분 정도 최태성 선생님이 응원의 말 같은 것을 하는데 조금이라도 시간을 아껴보려고 다 넘겼다(죄송합니다).

수업도 재미있고 훌륭하지만 최태성 선생님 칠판 필기하나는 정말 멋있다. 저작권 문제인지 영상 캡쳐가 막혀있어서 사진은 없음. 필기하면서 듣는 주입식(?) 교육이 얼마만인지 열심히 예쁘게 따라쓰려고 노력했는데 발끝도 못 따라가는 것 같다. 키보드만 쓰다보니 글자도 못생겨지는 것 같다.

마지막 하루 전날에 당일치기 강의를 보고 복습을 했는데, 정말 시간이 없으면 그냥 당일치기 강의만 보고 가도 어느정도 되긴 될 것 같다.

 

3. 기출문제 3개 (36회, 37회, 38회 절반 정도 약 6시간)

10일만에 끝내려다보니 시간이 촉박해서 풀고 채점하고 확인해보는 방법은 답이 없었다(어짜피 풀어도 다 틀리고). 그냥 4문제->해설->4문제->해설 을 반복했다. 시험 당일 새벽까지 이방식으로 풀다보니 38회를 다 보지도 못했고 복습도 못했다. 복습만 했어도 2문제 정도 더 맞추고 1급을 땄을텐데..

국사편찬위원회는 한국사 기출문제만 제공하고 해설을 제공하지 않는다.

기출문제집이 있으면 좋고 아니면 그냥 검색해서 아무 블로그나 가서 해설을 보면 된다. 종종 오류가 있을 수는 있지만 거의 1회부터 37, 38회까지 계속 풀이를 올리고 있는 착하신 분들이니 믿고 그냥 봤다.

 

4. 짬짬히 유투브 기출문제 풀이 강의들

이동하는 시간, 시험치러가는 지하철 안에서 필기를 보자니 멀미가 나서 유투브로 계속 들었다. 최태성, 설민석 단꿈, 한나TV 그리고 기출문제를 풀이하는 영상은 닥치는대로 틀어놓고 계속 들었다.

설민석 선생님은 모든 문제를 풀이하지는 않기 때문에 나는 참고만 했고, 공부할 때는 1번부터 50번까지 모든 풀이를 해주는 해설강의를 주로 봤다.

 

결론적으로 1급은 실패... 적어도 2주 정도 여유를 가지고 공부해야될 것 같다. 2주정도 많게는 100시간 정도를 집중해서 공부하면 고득점으로 통과할 수 있지 않을까싶다.

목표는 1급이었지만 나는 급수만 있으면 되서 일단은 만족한다만 나중에 기회가 되면 한번 더 쳐서 1급을 따봐야겠다.

 

한국사 수험생 여러분 여유를 두고 꼭 1급에 합격하길 바랍니다.

 

궁금한 점이 있으면 댓글. 도움이 되셨으면 좋아요도 눌러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