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리뷰] 『러닝 타입스크립트』안정적인 웹 프로젝트 운영을 위한 타입스크립트의 모든 것 (O'REILLY, 한빛미디어)
작성일: 2023. 2. 26. 일요일
내용: IT 개발 도서 리뷰
제목: 『러닝 타입스크립트』 안정적인 웹 프로젝트 운영을 위한 타입스크립트의 모든 것
출판사: 한빛미디어, O'REILLY
저자: 조시 골드버그 저자(글) · 고승원 번역
분야: 프로그래밍, 타입스크립트, 웹 프로그래밍
출간일 : 2023년 01월 02일
오랜만에 평소에 잘 사용하지 않던 새로운 프로그래밍 언어를 공부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어 읽은 재미있는 책 "러닝 타입스크립트" 입니다. 2년 정도 전에 급하게 회사의 업무로 웹 페이지를 만들어야 했던 적이 있어 리액트와 함께 간단하면서도 대충 공부한 적이 있었는데, 이번 기회에 기본서를 보고 깊게 공부해보게 되었어요.
이 책에서는 두 가지 방법으로 활용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첫째는 한 번 완독 후 전체적으로 이해하는 것이고 다음은 나중에 실용적인 입문용 참고서로 다시 보는 것입니다. 저는 어쨌든 과거에 한번 사용해 본 적 있는 언어라 그런지 왠만한 내용들은 눈으로도 훑고 넘어가면서도 공부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기본서로 확실하게 공부하지 않은 터라 군데 군데 비어 있는 지식이 많이 있음을 이 책을 통해 확인해 볼 수 있었어요.
책의 첫 부분에도 이야기하듯이 저도 자바스크립트의 너무나 높은 자유도에 편하면서도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던 적이 있습니다. 그래서 찾게 된 언어가 타입스크립트였어요. 기존에 사용하던 프로그래밍 언어들이 대부분 자유도가 상대적으로 적었던 터라 이 부분이 굉장히 만족으러웠습니다. 지금도 자바스크립트는 개인적으로 조금 싫어합니다...
타입스크립트는 공식 웹 사이트에서 플레이그라운드 편집기라고 하는 개발 도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visual studio code 에서 연습을 합니다만 간단한 코드 테스트는 플레이그라운드에서 해보는 편입니다. 정말 개발하기 좋은 시대가 온 것 같습니다. 웹으로도 왠만하면 다 되는군요.
모든 예제 코드는 위 사진처럼 자세한 주석과 내용을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해서 한 번 접해본 적 있는 사람은 직접 코드를 작성해보지 않더라도 쉽게 이해하면서 넘어갈 수 있어요. 그렇지만 역시 프로그래밍 공부는 직접 쳐보는 것 만한 게 없다고 생각합니다.
아주 기본적인 내용들을 설명하는 기본서이기 때문에 프로그래밍 언어 자체를 처음 접하는 사람들도 이 책으로 재미있게 배울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다만 첫 언어를 타입 스크립트를 선택하는 경우는 잘 없다는게 문제라면 문제겠지요.
자바스크립트와 타입스크립트와 리액트를 잡탕으로, 엉망진창으로 공부한 후에 프로젝트에 긴급 투입되었을 때는 정말 파일의 확장자 하나 마저도 혼란스러웠던 기억이 많이 납니다. 기본서를 한번 훑어보고 시작할 생각은 왜 안했는지 모르겠어요. 자바스크립트를 해봤다는 자신감에서 나온 것인지... 지금은 웹 프로그래밍 언어를 많이 사용하고 있지는 않지만 머지 않아 새로 만들어 보려고 하는 토이 프로젝트에서의 웹 언어는 타입스크립트를 선정할 예정이라 좀 더 자세히 살펴보고 있습니다. 역시 재미있어요.
다행히(?) 책이 그렇게 두껍지 않습니다. 프로그래밍을 한 번이라도 해 본 적 있는 사람이라면 생각보다 쉽게 공부하실 수 있을 거고, 웹을 아는 사람이라면 더욱 편하게 학습하실 수 있을거라고 생각됩니다. 어쨌든 한 번 훑고 나면 다음 부터는 사전처럼 옆에 두고 살짝 애매한 문법들을 다시 찾아보는 식으로 사용할 수 있는 책이에요. 오랜만에 기초에 충실한 책을 살펴볼 수 있어서 재미있고 많이 배웠다는 느낌이 납니다. 어서 새로운 프로그램을 만들어보고 싶어지네요.
끝.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