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리뷰] 『진화적 아키텍처』피트니스 함수, 거버넌스 자동화를 활용해 생산성 높은 소프트웨어 구축하기
작성일: 2023. 9. 24. 일요일
내용: IT, 컴퓨터, 아키텍처, 자동화, 생산성
제목: 『진화적 아키텍처』 - 피트니스 함수, 거버넌스 자동화를 활용해 생산성 높은 소프트웨어 구축하기
출판사: 한빛미디어
저자: 닐 포드 , 레베카 파슨스 , 패트릭 쿠아 , 프라모드 사달게이 저자(글) · 정병열 번역
출간일 : 2023년 08월 31일
오랜만에 정말 어렵지만 배울 것이 많은 책을 접했습니다.
"진화적 아키텍처"
개발자라면 이렇게 책으로, 개념적으로 정의하지 않더라도 모두가 생각하고 있는 유지보수가 가능하면서도 생산성이 향상되는 소프트웨어를 꿈꾸면서 개발하고 있을 겁니다. 비록 나중에 엉망진창이 된다고 할지라도 말이죠.
이 책은 소프트웨어의 거장이자 책 "리팩터링"의 저자인 마틴 파울러가 추천하는 책이라고 합니다. 이것만 봐도 이미 신뢰가 뿜뿜 솟아오릅니다. 사실 저는 리팩터링 저자의 추천이라서라기 보다는 이 전에 나온 책들인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101" 을 통해서 이 저자를 알고 있었기에 더 반가운 책이었습니다.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101" 도 정말 좋은 책입니다!!
책은 크게 3부로 나눠집니다. 1부는 진화적 아키텍처의 역학을 정의합니다. 피트니스 함수, 배포 파이프라인 등 소프트웨어 프로젝트를 관리하고 발전시키는 아키텍처 역학 전반에 대해서 다룹니다. 이 단원에서 왜 진화적 아키텍처를 목표로 해야 하는지, 점진적 변화 엔지니어링은 무엇인지 그리고 아키텍처 거버넌스의 자동화 (코드 기반 피트니스 함수, 통합/엔터프라이즈 아키텍처, 데브옵스 등)을 배웁니다.
2부에서는 아키텍처의 구조에 대해 본격적으로 들어갑니다. 소프트웨어 시스템의 토폴로지는 진화에 큰 영향을 미치고 구조 설계 역시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명확한 원칙에 따라 올바르게 설계된 구조가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크게 두 가지로 "진화하는 아키텍처 토폴로지" 와 "진화적 데이터"를 배우게 됩니다. 이 챕터의 내용도 상당히 흥미롭습니다.
마지막 파트 3은 지금까지 배운 엔지니어링에 대한 사례들과 그에 대한 고찰을 해보는 시간을 갖는 내용입니다. 진화적 아키텍처를 구축할 때는 어떤 원리로, 어떤 역학으로, 어떤 가이드라인을 가지고 구축해야하는지를 자세하게 배울 수 있습니다.
책을 읽다보면 중간중간 사례 연구를 보여주고 이를 기반으로 책에서 배운 내용들을 접목시켜서 이해하는 과정을 거치다 보니 실제 개발하는 내용과 비슷한 내용이 나오면 고개를 끄덕이면서 읽게 됩니다. 어디 하나쯤을 실무에 반영할 거리를 찾을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고 부지런히 읽었습니다.
아키텍처를 많이 생각할 일이 아직은 없어서 책의 진짜 가치를 모두 이해하지는 못하고 있는 것 같아 조금 아쉽습니다. 옆에 두고 계속 보면서 실무에도 반영하다보면 더 많은 것을 배우고 실력도 많이 늘겠죠? 오랜만에 상당히 어렵지만 많은 깨달음을 주는 책을 만나서 재밌네요.
마지막은 책에 포함되어 있는 포스텔의 법칙을 보면서 마무리하겠습니다.
끝.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