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북리뷰] 『혼자 공부하는 C 언어』(개정판) 1:1 과외하듯 배우는 프로그래밍 자습서 (한빛미디어)

BoBooBoo 2023. 6. 11. 23:38
반응형

 

 

작성일: 2023. 6. 11. 일요일

내용: IT 개발 도서 리뷰

제목: 『혼자 공부하는 C 언어』 (개정판) 1:1 과외하듯 배우는 프로그래밍 자습서

출판사: 한빛미디어

저자: 서현우 저자(글)

분야: 프로그래밍, C언어, 컴퓨터, IT

출간일 : 2023년 05월 18일

 

 

혼자 공부하는 C 언어 | 서현우 - 교보문고

혼자 공부하는 C 언어 | 혼자 해도 충분하다! 1:1 과외하듯 배우는 C 프로그래밍 자습서『혼자 공부하는 C 언어』가 더욱 흥미 있고 알찬 내용으로 돌아왔습니다. 혼자 공부하더라도 막히는 부분

product.kyobobook.co.kr

 

    어쩌다보니 C언어 개발자가 되어버린지 어언 4년차... 운이 좋게도 베타리더로 참여하여 책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는 기회를 얻었습니다. 꼼꼼히 살펴보면서 억지로 이상한 곳이 없나 찾아내려고 했지만 애초에 책이 쉽고 재미있게 잘 쓰여졌기 때문에 많은 기여를 하지는 못한 것 같네요. 오늘은 『혼자 공부하는 C 언어(개정판)』 입니다.

 

    혼자 공부하는 시리즈의 책이 점점 많아지고 퀄리티도 좋아지고 있습니다. 최근의 교재들은 강의를 함께 제공하는 점이 정말 좋은 것 같습니다. 저도 처음 공부할 때 열혈강의라는 C언어 책으로 처음 시작했는데, 당시 강의가 없었더라면 혼자 공부하기가 정말 어려웠을 것 같아요. 이 책 혼자 공부하는 C언어도 유투브를 통해 강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책과 맞지 않게 과거의 영상이라 해상도가 조금 떨어지고 옜날 느낌이 나긴 하는데, 내용에는 거의 차이가 없으니 공부하는데는 충분히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강의의 개정도 필요할 것 같네요.

 

 

     C언어가 탄생한 지 벌써 50년이 넘었네요. 이렇게 오래 현역으로 살아남은 언어가 거의 없는데 말이죠. 아직도 상당히 많은 부분에서 사용되고 있고 무엇보다 우리가 프로그래밍 언어 다음으로 배우게 될 컴퓨터학의 상당 부분들의 이론들 (자료구조, 운영체제, 알고리즘 등) 을 깊게 배우는데 가장 도움이 많이 되는 언어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물론 다른 언어보다 배우기가 어렵다고 많이 알려져 있긴 합니다만 기본서 수준의 내용이라면 솔직히 큰 난이도 차이가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 편이라 저는 아직도 C언어를 배우는게 좋다고 생각하는 쪽입니다.

 

 

    이 책만의 장점이라고 하긴 좀 그렇지만, 정말 많은 예제 소스코드와 자세한 주석으로 혼자서도 언제든지 공부할 수 있도록 잘 작성되어 있습니다. 덕분에 책이 상당히 두꺼워져 버렸습니다. 편리를 생각하면 e북을 사용하는 것도 좋겠네요. 

 

 

    중간 중간마다 사진과 같이 "여기서 잠깐" 같은 독자가 호기심을 가질만한 혹은 알고 넘어가면 좋을 것 같은 내용들을 표시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이론 설명에서는 굳이 설명할 필요가 없는 내용들이지만 알고 나면 자연스럽게 이해를 돕는 자료들로써 나중에, 언젠가, 써먹을 날이 있을 수도 있겠죠? 알아둬서 좋을만한 내용만 콕콕 찝어서 작성되어 있습니다.

 

 

    각 단원마다 공부한 내용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는 연습문제들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베타리더들도 저자님도 아마 연습문제의 난이도와 종류에 많은 고민을 하셨을 겁니다. 자칫 잘못하면 배운 것보다 상당히 어려울 수도 있고 어쩌다보면 굳이 알 필요가 없는 내용의 문제도 나올 수 있기 때문이죠. 마치 시험을 위한 문제처럼. 혼공C에서는 적당히 재밌고 쉽게 풀고 넘어 갈 수 있는 좋은 문제들로 잘 구성된 것 같습니다. 꼭 풀어보고 넘어갔으면 좋겠어요.

 

 

    뒷 부분에서는 간단한 자료구도들도 배우게 되는데, 좀 더 자세한 것은 다른 자료구조 책에서 배우게 되겠지만 기본적인 내용은 이해할 수 있도록 그림으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조금만 공부하다보면 이런 그림들이 머리 속에 자연스럽게 그려지기 시작할 거에요. 어렵지 않으니까 하나씩 따라 해보면서 책을 읽어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재밌네요.

 

 

    혼자 공부하는... 시리즈 답게 이 책도 역시 스스로 공부할 수 있도록 쉽고 재밌게 구성하기 위해 노력한 흔적이 많이 보입니다. 책의 구성이나 내용, 그림이나 글도 답답하거나 질리지 않고 꾸준히 공부할 수 있도록 재밌고 쉽게 작성되었습니다. 이제 막 개발을 시작하려는 사람들에게 책을 한 권 사주고 싶다면 이 책도 정말 좋은 선물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