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북리뷰] 『인공지능 전문가가 알려 주는 챗GPT로 대화하는 기술』 딥러닝 개념부터 프롬프트 작성, Bing AI, 이미지 생성까지 (한빛미디어)

BoBooBoo 2023. 7. 23. 15:01
반응형

작성일: 2023. 7. 23. 일요일

내용: IT 개발 도서 리뷰

제목: 『인공지능 전문가가 알려 주는 챗GPT로 대화하는 기술』 딥러닝 개념부터 프롬프트 작성, Bing AI, 이미지 생성까지

출판사: 한빛미디어

저자: 박해선 저자(글)

분야: GPT, 인공지능, AI, ChatGPT, 프로그래밍, 파이썬, 풀스택, 웹 개발

출간일 : 2023년 05월 30일

 

 

챗GPT로 대화하는 기술 | 박해선 - 교보문고

챗GPT로 대화하는 기술 | 정보사회를 넘어 도래한 바야흐로 인공지능의 시대, 문제는…… 너무 빨리 와 버렸다.챗GPT는 전문가의 전유물이었던 알파고나 업무에 활용하기엔 부족했던 AI 스피커와

product.kyobobook.co.kr

 

ChatGPT 와 관련된 책이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개발자가 아닌 일반적인 소비자가 사용할 수 있는 길이 열리면서 더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게 되어서 그렇다고 생각합니다. 도대체 무슨 할 말이 그렇게 많은 건지 엄청 두꺼운 책들도 많고 진짜 인공지능을 아는 사람이 쓴 게 맞는지 의심되는 책들도 많이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보통 이렇게 초기에 발행되는 책들의 대부분은 짜집기이거나 잘못된 내용 혹은 작가의 상상이나 생각으로 쓴 경우도 많습니다. 개발자가 아닌 경우 구분하기 힘든 경우도 많지요. 메타버스, 인공지능, 클라우드 등 많은 키워드들이 생각나네요.

 

그래서 특히 새로운 키워드로 떠오른 주제에 대해서는 책의 구성보다 저자나 출판사를 보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이번에 보게 된 책은 한빛미디어에서 나온 백해선 저자님의 『인공지능 전문가가 알려 주는 챗GPT로 대화하는 기술』 입니다. 백해선님은 이미 데이터 과학과 인공지능 관련 입문서이자 전공서들도 많이 서술하시고 번역하고 계시죠. 일단 다른 책보다 신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확실히 입문서와 같은 책을 작성하신 경험이 많기 때문에 책의 내용도 쉽고 간단하게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소통도 많이 하셔서 책을 보다가 궁금한 점이나 이상한 점이 있으면 바로 물어볼 수도 있고... 제가 읽는 속도보다 출간하시는 속도가 더 빠른게 문제입니다.

 

 

무엇보다 가장 마음에 든 점은 책이 얇고 작아서 읽기 쉽다는 점입니다. 책의 두께가 좋고 나쁨을 결정하지는 않겠지만 경험이 많은 저자가 압축해서 쉽게 작성한 책은 얇지만 핵심적인 내용을 잘 전달합니다. 논리의 흐름도 간단하기 때문에 부담없이 읽을 수 있습니다. ChatGPT를 이해하고 사용해보고자 하는 것이 목적이라면 인공지능에 대한 역사를 모두 공부할 필요가 절대로 없습니다. 오직 이 책은 GPT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입구까지 데려다 주는 역할을 충실하게 하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그냥 소설책이나 자기계발서 보듯이 읽을 수 있습니다.

 

 

GPT가 다른 인공지능보다 어떻게 더 똑똑해질 수 있었는지에 대해 약간의 기술적 흐름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트랜스포머에 대한 이야기는 결코 빠질 수 없죠. 앞서 말했듯이 이 책은 ChatGPT를 활용하기 직전인 입구까지 데려다주고 있기 때문에 개발자들이 생각하는 소스코드나 어려운 프로그래밍 용어는 거의 없습니다. 개발자가 아니더라도 충분히 볼 수 있는 수준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조금이라도 어려울 수 있는 개념은 그림으로 잘 설명되어 있기 때문에 재미있게 읽을 수 있습니다. 가만히 책을 읽고 있노라면 마치 옆에서 수업을 받는 느낌이 나는군요. 

 

 

간단한 ChatGPT 사용 예도 보여줍니다. 업무 메일을 대신 작성한다던지, 작성한 문서의 피드백을 요청하거나 소스코드의 주석을 다는 등 "이게 돼?"라고 생각하는 왠만한 것들은 모두 가능합니다. 혹시 안 써본 사람들은 재미로라도 꼭 한 번 써보시길 바랍니다. 꽤 재밌습니다.

 

 

얼마 전에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Bing 에 GPT를 도입하기 시작했죠. 오피스365에도 적용했다고 하니 점점 활용할 수 있는 범위가 넓어지는 것 같습니다. 에지 브라우저를 이용하면 Bing AI 를 사이드바에서도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책에는 ChatGPT 외에 다양한 GPT 기반의 솔루션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가장 많이, 쉽게 그리고 재미있게 사용해볼 수 있는 기술은 이미지 생성 기술이 아닐까 싶습니다. 자신만의 로고, 케릭터나 멋진 그림들을 한 번 생성해보면 어떨까요? 저작권의 이슈가 아직 있긴 하지만 그냥 지금은 기술을 즐겨봅시다!

 

 

오랜만에 가볍게 읽으면서도 재미있는 솔루션들을 많이 배울 수 있는 책을 만나서 좋네요. GPT 의 활용과 관련된 책을 보시거든 두껍고 비싼 책 보다는 이 책처럼 신뢰할만한 저자의 적당한 두께의 책을 추천합니다. 우리 모두 기술자, 개발자가 될 필요는 없으니까요.

 

끝.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