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북리뷰] 『데이터 드리븐 리포트』 상사와 고객을 설득하는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 with 파이썬 (한빛미디어)

BoBooBoo 2023. 11. 26. 23:40
반응형

 

책 제목: 『데이터 드리븐 리포트』 상사와 고객을 설득하는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 with 파이썬

내용: IT, 컴퓨터, 데이터 사이언스, 파이썬, HR

출판사: 한빛미디어

저자: 이상석 지음

출간일 : 2023년 10월 31일

 

 

데이터 드리븐 리포트 | 이상석 - 교보문고

데이터 드리븐 리포트 |

product.kyobobook.co.kr

 

    데이터 분석이라는 분야는 이미 관련책 책이 상당히 많이 출간되어 있고 이제는 어떤 책을 고를지만 고민하면 될 정도로 많이 알려진 분야가 되었습니다. 조금은 성숙되어 가고 있는 분야가 되다 보니 순수한 데이터 분석의 영역을 넘어서서 다른 분야로 적용되는 방법에 대한 책들도 하나 둘 나오고 있습니다. 이번 책 데이터 드리븐 리포트는 HR전문가인 저자의 손을 거쳐서 데이터 분석을 통해 어떻게 의사결정을 하고 좋은 리포트를 만들어서 보고를 할 수 있는지에 대해 가르쳐 줍니다. 책의 내용이 크게 어렵지 않으니 하나씩 따라가보면 다양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책은 총 4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1장. 데이터 드리븐 보고
  • 2장. 데이터 드리븐 보고 절차
  • 3장. 데이터 드리븐 보고 실전 사례 with 챗GPT
  • 4장. 데이터 드리븐 커뮤니케이션

책의 내용을 순서대로 조금만 살펴보겠습니다.

 

 

    이 책의 주요 요점은 설득하는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여기에 필요한 기술 중 하나가 바로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 방법입니다. 인공지능 전문가인 산티아고 발다라마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AI는 당신을 대체하지 않는다. AI를 사용하는 사람이 당신을 대체할 것이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어떤 일을 한다는 것은 사실 단순히 몇 가지 일에만 적용되는 것이 아닙니다. 아무 많은 일반인들이 고민하는 주식 투자에 있어서도 데이터 드리븐 의사 결정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는 그냥 감으로 투자하는 사람이 많다고 하지만 말이죠)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의사 결정을 한다고 해서 정확한 예측을 보장할 수는 없지만 많은 부분을 보완해 줄 수 있는 것은 너무나도 당연한 사실입니다.

 

 

    이 책에서 데이터를 다루는 주된 이유는 보고하고 전략을 수립하기 위함입니다. 책의 2장에서는 데이터 드리븐 보고 전략에 대해서 다루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아래와 같은 커뮤니케이션 ON AIR 분석 절차를 따른다고 합니다. 목표를 설정하고 데이터를 선정한 후 분석 방법을 결정해서 해석하고 검증한 뒤 보고하는 순서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이 모든 과정에서 보고 대상자인 의사 결정자와 지속적으로 대화해야 한다는 것이라고 합니다.

 

 

    잘 분석된 데이터와 좋은 결과가 나온 보고서라도 결국은 시각적으로 잘 표현되어야 의사 결정에 도움이 됩니다. 3장에서는 데이터 시각화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습니다. 다양한 데이터들을 분석해서 데이터를 뽑고 이를 시각화해서 의사 결정자에게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에 두고 있습니다. 실제로 인간의 뇌는 텍스트보다 6만 배 빠른 속도로 이미지를 처리한다고 합니다.

 

 

    특정 데이터에 대해 시각화하고 데이터 분석을 하는 과정에 필요한 파이썬도 책을 통해 배울 수 있습니다. 이미 파이썬이 익숙한 개발자라면 아주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이고 그렇지 않은 사람들도 이 책을 통해 하나씩 배워나가면 쉽게 데이터 드리븐 리포트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회귀 분석과 같은 아주 간단한 데이터 분석 기법을 사용해서 실제 데이터를 분석하면서 배우는 파트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책의 목적에 맞게 아주 깊은 인공지능 모델이나 데이터 분석 기법에 대해서는 다루지는 않습니다. 다만 이 책을 기반으로 해서 다른 머신 러닝 기법들을 함께 공부한다면 훨씬 멋있는 데이터 드리븐 리포트를 만들 수 있을 것 같네요.

 

 

    토픽 모델링(텍스트 데이터 내 단어 빈도 분석 후 LDA 방식 토픽 자동 분류)을 사용해서 대통령 연설문을 분석한 결과의 예입니다. 아주 간단하고 쉬운 기법이지만 장문의 텍스트 데이터에 적용했을 때, 그냥 봐서는 알 수 없는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게 됩니다. 데이터 분석 그리고 시각화의 힘이 이런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책이 결코 어렵지 않게 쓰여졌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배울 부분이 많고 특히, 단순히 데이터 분석이라는 기술을 배우는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실제 업무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지에 대한 노하우를 담고 있기 때문에 개발자뿐만 아니라 관련 분야에 데이터 분석 기법을 적용해보고 싶은 분들이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끝.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