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인공지능/딥러닝] Deep Learning from Scratch 처음 시작하는 딥러닝 리뷰, 한빛미디어, O'RELLY

BoBooBoo 2020. 9. 27. 23:05
반응형

Deep Learning from Scratch 처음 시작하는 딥러닝 (한빛미디어, O'RELLY)

 

들어가기에 앞서...

O'RELLY 시리즈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표지 동물이 아닐까 싶다. 

책 표지의 새는 닭목 꿩과의 바바리반시 (Alectoris Barbara) 라는 동물이라고 한다. 국내에서는 보기 힘들 것 같다.

 

(전체 다 보지는 않았었지만) 원서로 먼저 접한 적이 있었던 책이기도하고, 딥러닝의 기본서 쪽에 속하는 책이라서 그런지 읽기도 쉽다. 몇년 전에는 인공지능을 처음 공부할 때, 코딩하기도 전에 수학 공식들 먼저 보고 기겁하고 피하는 경우를 많이 봤는데 최근에는 이런 종류의 책들이 많이 나와서 쉽게 시작할 수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이 많이 든다.

 

딥러닝에 필요한 기초, 기본적인 수학적 내용들을 간단하게 설명하고, 코드로도 구현해보는 내용이 들어있다.

인공지능의 기본이 되는 수학적 요소들을 공식을 나열하거나 마치 수학책을 보는 듯한 기분이 들게 서술해놓은 책들이 많은데 (안타깝게도 학교 교재로 쓰기 위해 나온 책들이나 과거 인공지능개론으로부터 출발된 책들이 그런 경우가 많다...) 이 책은 필요한 부분만 쏙쏙 적고 코드로 보여줌으로써 좀 더 개발자에게 맞게 쓰려고 노력한 흔적이 보인다. 모든 챕터에 수식에 대응하는 코드가 붙어 있는 것이 읽어가는데 정말 큰 도움을 준다.

 

소스코드의 주석도 충분히 달려있다.

 

신경망 기초 1, 2 챕터를 지나면 대충 필요한 기본적인 수학적 내용은 다 파악할 수 있는데, 약 100페이지 정도라서 많지도 않지만 입문자에게는 적은 분량은 아닌 듯 하기도.. 다만 이 내용들을 뒤에서 지지고 볶고 추가하고 하면서 모델을 만들어나가기 때문에 귀찮다고 넘어가버리면 어짜피 다시 돌아오게 되어 있으니 초심자는 꼭 한번은 보고 가면 좋을 듯.

 

학교를 졸업하고 난 후로 인공지능, 딥러닝은 처다볼 시간조차 없었는데 오랜만에 기본서를 훑어보니 또 한번 건들여보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GTX 3000 시리즈도 나왔는데, 한번 질러서 가지고 놀아볼까....?

 

 

 

* 한빛미디어의 "나는 리뷰어다" 를 통해 책을 지원받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