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기업분석

[두산퓨얼셀] (유수경 대표) 수소 사회의 도래와 두산퓨얼셀 비전 #2. 수소 생태계와 기업 (from. 2021 삼성 글로벌 인베스터 컨퍼런스) [수소/친환경/ESG]

BoBooBoo 2021. 8. 15. 15:10
반응형

작성일: 2021. 08. 10.

 

본 글을 2021 삼성 글로벌 인베스터 컨퍼런스에서 발표한 유수경 두산퓨얼셀 대표이사의 내용을 요약한 글이다. 두산퓨얼셀이 어떤 비전을 가지고 있는지, 장기적으로 투자할 가치가 있을지 생각해보기 위해 정리한 내용으로 발표 내용에 더 찾아본 내용을 보완해서 작성했다. 기업의 장기적인 비전과 대표이사의 생각을 알 수 있는 좋은 발표 내용이다. 

 

*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gL5RkA-m8JU&list=PLJbmfL59QAgTYybbraOQTiI9KrSNuTPBd&index=2 

* 발표일: 2021. 06. 09.

* 발표자: 유수경 (두산퓨얼셀 대표이사)

* 주제: 수소 사회의 도래와 두산퓨얼셀 Vision

 

 

두산퓨얼셀 정리 글은 내용이 많아서 1, 2, 3편으로 게시글을 분할해서 작성했다. 

본 편은 2편 수소 생태계와 기업에 대한 내용을 정리한 글이다.

 

요약

1. 수소 사회로 가는 이유와 대안이 수소인 이유

(1) 기후 위기

(2) Net Zero (넷 제로), 2050년까지 온실가스 순배출량을 0으로

(3) 청정에너지의 대안으로 왜 수소인가?

(4) 수소 에너지 역사

 

2. 수소 생태계와 기업

(1) 생산, 저장과 수송 그리고 활용

(2) 두산퓨얼셀의 전략과 비전

(3) 퓨얼셀(Fuel Cell)이란?

(4) Net Zero 를 위한 수소 연료 전지의 역할은?

(5) 수소 연료 전지의 장점

 

3. 두산퓨얼셀의 기술과 로드맵

(1) 두산퓨얼셀의 주력 기술인 인산형 연료전지 (PAFC, Phosphoric Acid Fuel Cell)

(2) 두산퓨얼셀 수소 연료 전지 상용화 사례

(3) 차세대 기술 트라이젠(Tri-gen) 모델

(4) 새로운 기술 개발과 적용 방안

(5) 두산퓨얼셀 기술 로드맵

(6) 질의 응답 


1. 수소 사회로 가는 이유와 대안이 수소인 이유

2021.08.13 - [주식] - [두산퓨얼셀] 유수경 대표이사 - 수소 사회의 도래와 두산퓨얼셀 비전 #1. 수소 사회로 가는 이유와 대안이 수소인 이유 (from. 2021 삼성 글로벌 인베스터 컨퍼런스) [수소/친환경/ESG]

 

[두산퓨얼셀] 유수경 대표이사 - 수소 사회의 도래와 두산퓨얼셀 비전 #1. 수소 사회로 가는 이유

작성일: 2021. 08. 10. 본 글을 2021 삼성 글로벌 인베스터 컨퍼런스에서 발표한 유수경 두산퓨얼셀 대표이사의 내용을 요약하면서 내 생각과 함께 추가적으로 조사한 내용을 정리한 글이다. 두산퓨

boboob.tistory.com

 

 

2. 수소 생태계와 기업

(1) 생산, 저장과 수송 그리고 활용

우리나라는 민관이 함께 수소하는 몇 안되는 나라답게 상당히 많은 기업들이 수소에너지 생태계 모든 분야에 뛰어 들어서 활동하고 있다. 크게 생산, 저장과 운송 그리고 활용 분야로 나눌 수 있는데 모든 분야에 들어가 있는 기업으로 두산, 한화, 현대, 포스코 등이 있다.

 

두산은 생산 분야에서는 그린수소(Green H2), 저장과 운반 분야에서는 액화 수소(Liquid H2), 활용 분야에서는 선박, 드론, 충전소 그리고 전기발전에 진출해있거나 연구 중에 있다.

 

우리나라는 수소 생태계의 대부분의 분야에 진출해 있다

 

 

(2) 두산퓨얼셀의 전략과 비전

현재 두산퓨얼셀은 인산형 연료전지 (PAFC, Phosphoric Acid Fuel Cell) 를 주력으로 하고 있다. 발전소 연료 전지를 만들고 해당 발전소에 Long-term 서비스를 제공하는 비즈니스를 한다. 지난 주주총회 때 공개했는데 앞으로 수소 생산과 충전소 운용 사업을 준비 중이다.

 

2014년 아폴로 우주선에 연료 전지를 넣었었던 미국 유나이티드 테크놀로지스(UTC, United Technologies Corp.)로부터 전지 부문을 두산이 인수했다. 2016년 미국 공장을 복원하고 전지 생산을 시작했으며, 2017년에는 한국 익산에 미국과 같은 규모의 공장을 가동하기 시작했다. 한국 공장이 별도 법인으로 만들어진 것이 두산퓨얼셀의 시작이다.

 

2021년 현재까지 누적 수주는 448MW. 우리나라 발전소 34개에 344MW를 가동 중이다. 그리고 9개 발전소에 144MW를 설치 진행중이다. 2020년에는 부생 수소만으로 생산할 수 있는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완공한 바 있다.

 

인력은 2016년 10명으로 시작해서 21년 현재 405명으로 40배 증가했다.

 

두산퓨얼셀은 어떤 회사인가

 

 

(3) 퓨얼셀(Fuel Cell)이란?

왜 연료 전지라는 이름을 사용하는가?

수소 연료 전지는 수소와 산소가 전기화학 반응을 통해 전기와 열을 생산하는 기계 장치이기 때문이다. 수소가 전극에서 높은 열과 함께 촉매를 만나면 수소 이온하고 전하가 분리된다. 이 때 전하가 이동하면서 전기를 생산하고 수소 이온은 전해질을 통과해서 산소와 만나 물이 생성된다. 다시 말해 수소 연료 전지는 전하의 움직임에 의해 에너지가 발생하기 때문에 붙은 이름인데 사실 퓨얼셀은 전기와 물을 생성하는 일종의 발전기라고 볼 수 있다.

 

그럼 이 과정을 반대로 보면? 수전해기술

전기와 물을 생성하는 수소 연료 전지의 과정을 거꾸로 진행하는 과정을 생각해보자. 물을 연료로 주입해서 전기 에너지를 이용해 수소와 산소로 분해할 수 있다. 이 과정이 수전해기술이다. 수전해기술로 발생시킨 수소를 저장 장치에 모아서 다시 연료 전지로 사용할 수 있다.

 

수소 연료 전지가 전기를 발생시키는 과정

 

 

(4) Net Zero 를 위한 수소 연료 전지의 역할은?

  • 수전해 기술을 이용해 수소 생산 분야의 설비를 구축
  • 모빌리티 애플리케이션 (승용차, 버스, 트럭 등), 선박, 비행, 가스 충전소 등에서 활용
  • 발전소에서 전기와 열을 생산하는데 사용 (지금은 가장 많이 활용하는 부분)

 

연료 전지 기술이 활용될 수 있는 분야

 

 

(5) 수소 연료 전지의 장점

화석 연료에 대비 높은 효율성 (Efficiency)

석유, 석탄은 대규모로 만들어서 송배전을 해야되니 전기와 열이 생산되어도 열을 활용하기 어렵기 때문에 35% 정도의 효율성을 가지고 있다. 반면 수소 연료 전지는 소규모 분산 생산이 가능하고 전기, 열 모두 활용할 수 있어서 최대 90% 까지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기존 천연 가스 대비 이산화탄소(CO2), 미세먼지 발생이 거의 없음

수소 연료전지를 사용해서 발전소를 가동할 경우 발생하는 잔여물은 열과 물이 사실상 전부이기 때문에 Carbon Free 를 달성할 수 있다.

 

석유, 석탄, 천연가스 대비 수소 연료 전지의 장점

 

Renewable 에너지 대비 가동률과 용적률이 좋음

태양광, 풍력 등 친환경 리뉴어블 에너지는 자연의 상태에 따라 에너지 생산 정도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반면 수소 에너지는 자연 상태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더불어 같은 면적 기준으로 에너지의 생산량을 비교해도 상당히 효율적이다.

 

친환경 에너지 대비 수소 연료 전지의 장점 (가용성, 용적률)

 

 

3. 두산퓨얼셀의 기술과 로드맵

다음 글에서...

 

 

 

[두산퓨얼셀] #2. 수소 생태계와 기업

 

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