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북리뷰] 『비즈니스 데이터 과학』비즈니스 의사결정을 위한 통계학, 경제학, 인공지능의 만남 (한빛미디어)

BoBooBoo 2023. 1. 6. 21:59
반응형

 

 

 

작성일: 2022. 12. 30. 금요일

내용: IT 개발 도서 리뷰

제목: 『비즈니스 데이터 과학』 비즈니스 의사결정을 위한 통계학, 경제학, 인공지능의 만남

출판사: 한빛미디어

저자: 맷 태디

번역: 이준용

분야: 데이터 과학, 인공지능, 통계학, 머신러닝, 빅데이터 비즈니

출간일 : 2022년 06월 29일

 

 

비즈니스 데이터 과학 | 맷 태디 - 교보문고

비즈니스 데이터 과학 | 더 나은 의사결정을 위한 필수 통계학, 경제학 개념부터 핵심 머신러닝 알고리즘까지 실무자를 위한 비즈니스 빅데이터 기술비즈니스 분야에서 자주 언급되는 문제와

product.kyobobook.co.kr

 

    오랜만에 굉장히 이론의 비중이 높은 신간 데이터 과학 책을 만났다. 읽기 쉽게 쓰여진 책들도 좋지만 개인적으로 이렇게 글이 빡빡하고 넓은 범위의 내용을 꼼꼼하게 써놓은 책을 더 좋아한다. 많은 내용이 담겨 있기 때문에 하나의 개념에 대해 깊게 들어가는 책은 아니지만 다양한 영역에서의 데이터 과학에 대해 학습해 볼 수 있는 좋은 책이었다. 입문서로써도 괜찮지 않을까 생각되는 책이다만 밀도 높은 책을 싫어한다면 조금 경기를 일으킬 수는 있겠다.

 

『비즈니스 데이터 과학』 비즈니스 의사결정을 위한 통계학, 경제학, 인공지능의 만남

 

    저자 소개를 꼭 해야겠다. Matt Taddy. 아마존의 부사장으로 시카고 경영대학원에서 통계학 교수로 재직하면서 본인만의 데이터 과학 커리큘럼을 개발했다고 한다. 그 내용이 온전히 이 책에 담겨 있을 것을 기대하고 보니 왠지 더 믿음이 갔다. 어쩐지 책을 보는데 수업을 듣는 느낌을 받더라니...

 

 

    이 책이 경영대학원의 데이터 과학 수업을 위한 커리큘럼을 만든 교수이자 한 회사의 대표가 저술한 것임을 알고 읽으면 확실히 다른 개발 서적과는 조금 다른 관점에서 쓴 책임을 알 수 있다. 저자는 생각하는 대상 독자로 단순히 개발자들만을 위해 쓰지 않았다. 더 크게, "과학자" 를 대상으로 했으며, 그 안에는 컴퓨터 과학자 뿐만 아니라 생물학, 물리학, 기상학, 경제학 등 여러 분야를 포함한다. 최소한의 프로그래밍 경험만 있으면 읽을 수 있는 수준으로 작성되었으며 데이터 과학에 대한 비전문가들도 경력 전환을 위해 쉽게 학습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노력했다고 한다.

 

 

    경영대학원 교수님 출신 답게 시작은 미국의 대표적인 지수 S&P500 에 대한 내용을 보여주면서 시작한다. 이 책을 계속 따라가다보면 다양한 데이터를 직접 다뤄보고 시각화도 해보면서 많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을 것 같다.

 

 

    초반의 내용은 통계학의 내용이 주를 이룬다. 학생 시절에 확률, 통계 등을 잘 공부했다면 아주 쉽고 재밌게 넘어갈 수 있겠지만, 역시 언제봐도 헷갈리고 어렵다. 처음에 공부를 해서 잘 이해했다고 생각한 뒤 프로그래밍만 주구장창 하다보면 언제부턴가 깊은 개념은 잊고 단순히 사용 방법과 결과만 알고 쓰게 되는데, 이런 이론서들을 끼고 다니면서 복습하는 습관을 가진다면 정말 어려운 문제를 만났을 때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많이 키울 수 있게 되지 않을까.

 

 

    경제학자 답게 확률에 대한 내용들을 단순히 수학적인 설명만으로 하지 않고 경제학에서 사용하는 용어들을 적절하게 섞어서 표현한다. 확률과 비용 그리고 분류가 한 소단원의 제목으로 들어있는 것은 확실히 개발자 입장에서 새롭다.

 

 

    데이터를 분석해보고 그 알고리즘들을 하나씩 공부해보기도 하고 아래 그림처럼 시각적으로 표현하면 완전히 새로운 인사이트를 얻는 경우가 종종 있다. 책이 프로그래밍을 많은 비중을 다루고 있지는 않지만 충분히 많은 코딩 방법들도 익힐 수 있어서 다른 데이터를 응용해 볼 때도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다.

 

 

    인공지능이나 머신러닝에 대한 것을 기대하고 이 책을 봤다면 조금 실망할지도 모르겠다. 챕터 10 이 되면 인공지능을 다루고 있긴 하지만 대부분 간단한 예와 용어에 대한 설명만으로 구성되어 있다. 40 페이지 정도의 아주 적은 양이라 인공지능에 대해 공부하는 책은 아니라고 봐야한다. 다만 이 책을 읽고 나면 다른 인공지능, 머신러닝 책들의 초반에 항상 나오는 기본적인 개념들이 상당히 쉽게 느껴지게 될 것이다. 쉬워서 기본서가 아니라 정말 그 학문들에 대한 기반이 담긴 책이다.

 

 

 

    오랜만에 많은 시간을 두고 읽어보고 싶은 책을 받았다. 가만히 책처럼 읽어보고 하나씩 정리해가면서 봐야겠다. 2023년에는 나도 새로운 커리어를 만들 수 있지 않을까.

 

 

끝.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