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IT/book] 책『업무에 바로 쓰는 SQL 튜닝』리뷰 (한빛미디어)

BoBooBoo 2021. 7. 25. 23:56
반응형

작성일 : 2021.07.25. 일요일

내용 : 책 『업무에 바로 쓰는 SQL 튜닝』 리뷰

 

 

업무에 바로 쓰는 SQL 튜닝 (한빛미디어) (2021년 07월 01일 출간)

 

이름 : 최적의 성능을 위한 MySQL/MariaDB 쿼리 작성과 튜닝 실습 『업무에 바로 쓰는 SQL 튜닝』

출간일 : 2021.07.01.

 

정말 오랜만에 SQL 튜닝 관련 책이 출간되었다. 교보문고에서 검색해봐도 최근에는 1년에 1~2권이상 출간된 경우가 거의 없다. 이 책이 반가운 이유는 SQL 튜닝이라는 목적으로 좀 더 좋은 쿼리를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주는 입문서이기 때문이다. 사실 데이터베이스나 SQL 을 작성하는 방법에 대한 책은 무수히 많고 대학교 수업과정에서 충분히 다루고 있기 때문에 한번만 배워두면 필요할 때 찾아서 쓸 수 있는 정보는 널려있다. 이 책은 더 나아가서 어떤 쿼리가 좋은 성능을 내는지, 얼마나 효율적인지에 대해 어떻게 접근하면서 공부해야하는지 알려주는 책이라고 볼 수 있다.

 

이 책은 5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당연히 SQL 에 대한 기초 내용은 (간단하게 설명은 하고 있지만) 거의 없다. 

  1. MySQL과 MariaDB 개요
  2. SQL 튜닝 용어를 직관적으로 이해하기
  3. SQL  튜닝의 실행 계획 파헤치기
  4. 악성 SQL 튜닝으로 초보자 탈출하기
  5. 악성 SQL 튜닝으로 전문가 되기

 

훑어보면서 특히 마음에 와닿았던 부분은 4장 악성 SQL 튜닝으로 초보자 탈출하기 인데, 내가 과거에 작성했던 SQL 들이 악성이 가득가득한 느낌을 받아서 반성을 많이하게 되었다. 지금은 데이터베이스를 다룰 일이 많이 없어서 SQL 을 거의 작성하지 않지만 미리 읽고 준비해놔야겠다는 생각을 많이 했다.

 

메커니즘을 설명하기 위해 많은 그림을 넣어두었다

 

좋은 SQL을 단순히 작성하는데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라 어떤 SQL이 왜 안좋은지, 어떤 SQL은 왜 좋은지 그리고 어떤 메커니즘으로 동작하는지를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단순히 글이나 SQL 만으로는 이해가 어려운 부분이 있다. 그런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 이 책은 정말 많은 그림을 포함하고 있다. 위 그림과 같이 특정 SQL이 실행되었을 때 쿼리가 어떤 방식으로 동작하는지 시각적으로 보여줌으로써 처음 배우는 사람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다른 영역에 비해서 SQL 튜닝은 아직 관련된 책이 많이 없기 때문에 선택의 폭이 굉장히 좁다. 그러나 몇 개 안되는 책들 중에도 이정도 퀄리티의 입문서가 나와주면 처음 배우는 사람들에게는 정말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10년전 학부를 다닐때, 수년 전 데이터베이스를 쓸 일이 있을 때 이런 책을 먼저 읽어보고 개발했으면 얼마나 더 좋을까 싶다. 지금 SQL을 막 배운 친구들에게 바로 이어서 읽어볼 책으로 꼭 추천하고 싶다.

 

 

끝.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반응형